본문 바로가기

Nursing

[펌] ICU 간호사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들... Ventilator

 대체 몇 개월찬데 아직도 이걸 모르냐... 라고 깨지는게 최근 업무... 대충 아는건 모르는만 못하더라ㅡ_ㅜ

출처 :
원더랜드님 블로그




⊙ 기계 환기 용어 ⊙

 

Assisted control mode(보조 조절 모드);

인공호흡기는 설정된 호흡 횟수를 전달하지만, 환자가 호흡횟수 외의 호흡을 시작할 수 있고, 이 호흡이 인공호흡기를 자극하여 설정된 일회 호흡량이 양압으로 환자에게 전달된다.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CPAP, 지속성 기도 양압);

인공호흡기는 호흡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기도에 양압을 전달한다. 환자는 자발호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C0ntrol mide(조절모드);

인공호흡기는 정해진 호흡 횟수 마다 설정된 일회 호흡량을 전달한다.

 

Fraction of inspired oxygen(Fio2, 흡입산소농도);

인공호흡기에 의해 환자에게 전달되는 산소의 양

 

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PEEP, 호기 말 양압);

인공호흡기는 매 호기말에 양압이 적용되도록 자극되어, 허탈된 폐포를 팽창시키고 유지되도록 한다.

 

Pressure support ventilation(PSV, 압력보조환기);

자발 호흡하는 환자의 흡기를 돕는다. 인공호흡기에 흡기압, 호기말양압, 민감도를 미리 설정한다.

 

Synchronized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SIMV, 동시성 간헐적 강제 환기);

인공호흡기가 정해진 일회 호흡량을, 정해진 호흡수만큼 전달한다. 자발호흡과 함께 보조 기계호흡을 하게 된다.

 

Tidal volume(일회호흡량);

매 주기동안 환자에게 전달되는 공기량(12~15ml/kg)

 

 

 

A. ventilator의 적응증

 

 

측정요소

정상치

기계적 환기 지표

호흡능력

호흡수(회/분)

12~20

>35

폐활량(ml/kg)

65~75

<15

최대흡입압()

75~100

<-25

산소섭취능력

(mmHg)

25~65

>450

(mmHg)

75~95(대기중)

<70 (산소마스크)

환기능력

(mmHg)

35~45

>50

사강률(VD/VT ratio)

0.25~0.40

>0.6

 

 

 

B.  ventilator의 mode

 

 

1. 계속적 인공호흡기(contineous mandatory ventilation CMV)

 

(1) 목표

- 적합한 환기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 정확한 FiO₂를 투여하기 위함이다.

- 정확한 환기와 산화유지를 위한 정확한 안정시 호흡량을 투여하기 위함이다.

- 대상자 스스로 환기를 유지할 수 없는 사람들이 호흡하는데 드는 힘을 감소시켜주는 것이다.

 

(2) 설명

- CMV는 대상자 스스로 호흡을 전혀 할 수 없는 경우에 적용된다.

- 인공호흡기가 환기를 유발하는 양식으로서 대상자의 자발적인 흡기노력과 상관없이 치료자가 설정해준 1회 호흡용적 및 횟수로 기계환기가

   이루어진다.

- 호흡시작능력이 있는 환자는 Fighting 하게 되어 손상을 입게 되므로 환자를 sedation 시켜 자발호흡을 억제한다.

 

 

2. 간헐적 강제환기(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IMV)

 

- 계속적으로 대상자가 자연스런 호흡을 하면서 인공호흡기가 정해진 1회호흡량을 정해 진 횟수에 따라 전달하는 양식으로 대상자의 자발적인 호흡사이 

   에 치료자가 설정한 강 제적 환기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 인공호흡기의 순환주기를 통해 환자가 자발적으로 호흡을 하도록 돕는다.

- 정규적으로 미리 설정된 횟수와 용적에 따라 강제적으로 인공호흡기 호흡을 하도록 주 기가 반복된다. 최소한의 환기를 제공한다.

- 장점 : 대상자가 호흡근육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위축을 예방할 수 있다.

- 단점 : 환자에 의해 시작된 호흡과 기계호흡이 동시에 발생할 때 호흡중복이 있을 수 있다.

 

 

3. 동시성 간헐적 강제환기(synchronized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SIMV)

- IMV의 단점을 보완하여 대상자의 환기노력과 동시에 인공호흡기에서 공기를 전달한다.

   즉, 1분당 정해진 횟수만큼 대상자의 흡기 노력과 일치하여 간헐적으로 시작하도록 되 어있다.

- 인공호흡기를 통해 자발적으로 호흡을 하도록 돕는 것으로 자발적으로 호흡을 할 수 있으나 1회 호흡량과 호흡횟수가 요구보다 적을 때 사용된다.

- 정규적으로 미리 설정된 시간에 따라 강제호흡을 하게한다.

- 환자자신의 흡기노력에 의해 강제호흡이 시작되고, 기계적 호흡은 환자의 흡기노력과 동시에 발생되거나 보조하게 된다.

- 환자가 흡입하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여전히 호흡은 제공되거나 또는 조절된다.

 

 

4. 지속성 기도양압(continuo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 자발적인 호흡을 하는 대상자의 기도에 호기말 양압이 가해지는 방식이다.

- PEEP와의 차이는 대상자가 인공호흡기 보조를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호흡하는 것이다.

- 적절한 1회 호흡용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있으나 적절한 조직 산화의 유지를 방해 하는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된다.

- 기계적 인공호흡이 부족하기 때문에 평균 기도압이 낮다. 이것은 압력으로 인한 손상의 위험과 정맥귀환의 장애를 감소시킨다.

 

 

5. 호기말 양압 호흡(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 PEEP)

- PEEP는 기계적 환기를 받은 대상자의 기도를 양압상태로 유지시켜주는 방식이다.

- 기계적인 인공호흡을 하는 동안 압력은 호기말에 대기압력 수준이상을 유지하게 하여 기능적 잔기량을 증가시킨다.

- PEEP의 목적은 가스교환을 하는 표면부위를 증가시키고, 폐포의 허탈과 무기폐로 진전 되는 것을 예방한다.

- 호기가 끝날 때까지 기도에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기도와 폐포의 허탈을 방지함으로서 기능적 잔기량을 증가시켜 폐포에서 폐모세혈관으로

   더 많은 산소를 확산시킨다.

- 단점 : PEEP로 인해 흉곽내 압력을 증가시키고 정맥혈이 심장으로 귀한하는 것을 감소 시킨다.

 

 

C. setting

 

1. 일회 환기호흡량 (Tidal volume)

  ml 단위로 측정되며, 한번의 강제호흡 동안에 전달되는 공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항목이다.

  호식으로 폐내에 출입할 수 있는 기체량 500ml이다.

  setting은 보통 체중 1kg당 10~15ml로 한다.

 

2.  호흡횟수 (respiratory rate)

  분당횟수 (bpm) 단위로 측정되며, 강제 호흡의 횟수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setting은 성인 10~16회/분, 소아 30회/분으로한다.

  ABGA상 PCO₂38~42 유지를 목표로 호흡수를 조정한다.

 

3. 최대유속(peak inspiratory flow)

  분당리터 (liter per minute, LPM) 단위로 측정되며, 강제 호흡 동안에 환자에게 전달되 는 공기의 흐름속도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보통 45~50으로 주고 많이 주면 줄수록 흡기시간이 빨라져 볼륨이 빠른 속도로 전달된다.

 

4.  산소농도(Fio2)

 백분율 단위로 측정되며, 환자가 흡입하는 공기의 산소농도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5. PEEP/CPAP

  cmH20 단위로 측정되며, 대기압을 넘어서는 기도압력 값(airway pressure)을 결정하는 항목이다.

  PEEP는 수동호흡이 끝난 후에 폐에 일정한 양압(5, 10, 15cmH₂O)을 주어 폐포의 확장을 유지시킨다.

 

6. 민감도(Sensitivity)

  유발시스템에 따라서 또는 LPM 단위로 측정되며, 인공호흡기가 보조호흡의 전달할수 있 도록 유발하거나 자가 호흡의 경우에는 환자에게 필요한

  flow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흡기노력의 정도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5. 흡기 후 일시정지(inspiratory Pause or Plateau)

  초 단위로 측정되며, 호기의 시작을 지연시켜서 흡기를 길게 만드는 항목이다.

 

6. 유속패턴 ( Flow Patten or Waveform)

이 항목은 강제 호흡 환자에게 전달할 때 유속의 패턴을 결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패턴으로는 다음의 4가지가 있다.

* 사각형패턴 : 최대 유속 설정 값으로 유속을 일정하게 공기를 전달한다.

* 가속패턴 : 최대 유속에 도달할 때까지 유속이 점점 증가하면서 공기를 전달한다.

* 감속패턴 : 처음에는 최대 유속으로 시작해서 점점 유속이 감소하면서 공기를 전달 * 싸인패턴 : 싸인 곡선의 형태처럼 유속이 점점 증가하여 최대 유속이 되었다가 다시 점점 감소하면서 공기를 전달한다.

 

7. 한숨용량(sigh Volume)

ml 단위로 측정되며, 한숨호흡 동안에 전달되는 공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항목이다.

 

8. 한숨횟수(sigh Rate)

시간당 한숨횟수(sph) 단위로 측정되며, 한시간 동안에 전달될 한숨 호흡의 횟수를 결정 하는 항목이다.

 

9.  Multiple Sigh

설정한 한숨 횟수에 따라서 한숨 호흡이 전달될 때 연속적으로 전달되는 한숨 호흡의 수 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최대 흡기 압력 또는 흡기압력(Peak Inspiratory Pressure or Inspiratory Pressure)

cmH20 단위로 측정되며, 압력조절 강제호흡 동안에 환자에게 전달되는 최대 흡기 압력 을 결정하는 항목이다.

 

10. 흡기시간 (inspiratory Time)

초 단위로 측정되며, 호흡 주기에서 흡기위상(inspiratory phase)의 시간을 결정하는 항 목이다.

 

11.  흡기 대 호기 비(I :E Ratio)

이 항목은 강제 호흡에서 흡기 시간과 호기 시간의 상대적인 비율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 를 들어, 호흡횟수를 10bpm으로 설정하였다면, 한 호흡의 주기는 6초가 될 것이다.

I:E의 비를 1:1로 설정하였다면, 흡기 시간과 호기 시간은 각각 3초가 될 것이다. 인공호 흡기는 3초의 흡기 시간으로 호흡을 전달하게 된다.

 

12. Airway pressure(기도압력)

정상은 15~20cmH₂O이다.

 

13. Pressure support(압력보조)

6~65cmH₂O압력보조가 가능하다. SIMV와 CPAP에서는 자연적으로 호흡하는 동안에 조정된 범위에서 보조한다.

 

 

d. Alarm

1.  High pressure limit

: 기도내 압력상한선을 정해준다. 기침이나 기도가 막힐 때 fighting 일으킬때의 안전장 치이다.

2.  Low inspirator pressure

: 기도내 압력의 하한선을 정해주는 안전장치이다. 폐에 구멍이 나거나 튜브가 새거나 연결이 안되었을 경우.

3.  Peak airway press key

: 발룬이 샐 때의 안전장치이다. 환자에게 걸리는 압력에 ± 10~15 setting.

4.  High respiration rate

: fight 하거나 헐떡거리거나 객담이 차 있을 경우 호흡 횟수를 감시하는 안전장치이다.

  35회/min분으로 한다.

 

 

e. ventilator 사용환자의 간호

- 매 근무교대마다 인공호흡기 환기양식이 처방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기록한다. (1회 호흡량, PEEP, 호흡수, FiO₂등)

- 대상자 상태에 맞게 경보를 설정하고 경보음이 울리면 원인을 즉시 해결한다.

- 튜브에 고인 물을 자주 제거한다.

- 대상자의 호흡상태를 관찰한다. ( 흉곽의 움직임, 호흡곤란, 피부색, 특히 입술과 손톱의색, 청진시 나음, 천식음, 호흡음, 맥박산소 측정기      

   (Pulseoximetry),ABGA결과,두통,불안,혼돈,기면,빈맥,부정맥등)

- 활력징후를 모니터한다.

- 인공기도의 cuff압력을 적절히 유지한다.(20mmHg)

- 필요시 무균법을 이용하여 흡인한다.

- 기관내의 위치를 확인하고 부적절할 때의 증상, 징후를 관찰한다.

- 기관내관 또는 기관절개관 주위는 청결히 하고 필요에 따라 테이프로 재고정시킨다.

- 기관내관은 매 24시간마다 구강의 반대편 쪽으로 고정시켜 궤양을 예방한다.

- 흉부 물리요법, ROM 운동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 폐 감염증상, 징후를 관찰한다.

- 통증이나 불안을 감소시킨다.

- 밤에는 가능한 충분히 휴식을 취하게 한다.

-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한다.

- 인공호흡기, 가습기, 필터를 규칙적으로 소독하여 교환한다(매5일마다)

- 인공호흡기 기계는 매일 소독제로 닦아 청결을 유지한다.

- 합병증을 잘 관찰한다. (혈액학적 불안정, 폐손상, 무기폐, 기관내관이탈, 병원감염, 산 염기 장애, 체액과다, 위 장관 출혈, 황달, 영양결핍, 기관

   지손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

- Ambu bag, 산소마스크, 구강기도 등을 침상가에 늘 준비한다.

 

 

 

 

봐도봐도 역시

ventilator는 어렵네요 ㅠㅠ

혹여나 퍼가실 땐 댓글하나 달아주세요^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