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NZ

죽일눔의 뉴질랜드 세금(NZ Tax)에 대해 함 알아 봅시다ㅡ_ㅡ$

죽일눔의 뉴질랜드 세율에 대해 함 알아 봅시다ㅡ_ㅡ+


지난번에 언급했듯이 복지에 관해서라면 좀처럼 다른 나라에 꿀리지 않는다 알려진 뉴질랜드지만 사실 복지라는것(...전 본디 뼛속까지 무식해서 복'지'의 사전적 의미까진 모르겠지만)이 아무래도 '너도 잘 먹고 나도 잘 살자' 요런 개념에서 시작된게 아닌가라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결국 


"많이 번 놈한텐 더 많이 걷고 적게 번 분들을 도와주자"


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자러 들어갔다가 궁금한 마음에 어딜가냐는 마눌님의 잔소리를 뒤로하고 쪼로로 기어나와 냉큼 뉴질랜드 세금에 관해 알아 보았습니다.






년간 수익이 

$14,000일 경우, ACC levy를 포함 12.2%

$48,000까지는, 19.2%

$48,000 이상의 경우는 무려 31.7%


최대 46.7%라는 무시무시한 세금폭탄을 부과하는 경우도 있네요. (...뭐 이런 경운 로또라도 맞은 경우겠지만;;;)






물론 연봉이 $70,000이라고 해서 바로 70만불의 30%를 세금으로 떼어가는게 아니라 금액별로 차등 적용하긴 합니다만 위 계산대로라면 정말이지 다들 뒈지게 일 안하고 적당히 4만 5만불에서 타협하면서 국가에서 나오는 각종 수당도 타먹으면서 가족들과의 시간이라던지 개인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굉장히 이상적인 시스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낼 또 출근도 해야하고 마눌님 호통소리도 무서브니 후딱 들어가야겠습니다만,

뉴질랜드 세금에 관한 정보라면 Inland Revenue 홈페이지에서 좀 더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냅따 까발려지고 천박하며 저렴한 말투 (...각종 수당이나 타먹으면서 삽시다라뉘;;; ㅋㅋ) 이 맛에 제가 블로그를 못 닫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