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펌] 인터넷을 하다가 갑자기 한글이 안쳐질때 (한글 타이핑 안 될 때, ctfmon 삭제)

Nurse Juno™ 2010. 4. 7. 11:46

출처 : 내나이 열일곱 님 블로그

인터넷 하다보면 갑자기 한글이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필자도 그런적이 자주 있었기에 여러사이트에서 정보를 모아봤었다.

이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나섰던거다.

수많은 사이트의 팁과 원인 문제해결란등을 참고해본결과 이문제는 인터넷 익스플로
러의 버그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패치는 없는가?

마이크로소프트[이하 마소]에서도 이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패치를 내놓을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

한글이 안되는 버그를 벗어나고 싶다면 간단하게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되는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스플로러에 익숙해져 버려서 갑자기 바꾸기란 난감할꺼란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해결책은 따로있었다.

바로 Ctfmon.exe를 죽이면 된다는것.

Ctfmon.exe는 한/영 상태를 표시해주는 프로세스로 알려져있는데 이프로그램이 익스플로러와의 문제로 인해 한글을 쓸수없게 되는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Ctfmon.exe을 죽일까?

한/영 상태를 관리하는 프로세스인 Ctfmon.exe파일을 중지시켜버리면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한/영표시가 나오지 않는다.

즉 현제 상태가 한글인지 영어인지 직접 쳐보지 않으면 알수 없다는것.

하지만 이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사실상 작업표시줄의 그 한/영표시를 보고나서 상태를 확인하는것보단 직접쳐보는게 빠르다는걸 알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이 한/영을 표시해주는 Ctfmon.exe는 리소스도 상당히 잡아먹는 터라 이 프로세스를 종료해주면 컴퓨터 속도향상에도 미세하게나마 도움이 될것이라는 점.

자, 그렇다면 대체 이 Ctfmon.exe는 어떻게 죽일까?

간단하게 Ctrl + Alt + Del 키를 누르면 뜨는 프로세스 창에서 Ctfmon.exe를 강제종료 시켜주면 된다.
그렇다면 이미 Ctfmon.exe는 죽어버린것이고 더이상 익스플로러에서 한글이 안쳐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매번 시스템 부팅하고나서 이 프로세스를 종료시켜버리기란 여간 귀찮지 않을수 없다.

아예 없애버릴수는 없을까?

좋다. 도움도 안되는 파일, 까짓거 죽이고나서 깨끗하게 시스템,레지스트리 안에서 확실하게 없애버리자.


다음과 같이 하도록 한다.

1.

시작 -> 실행
입력창이 나오면

Regsvr32.exe /u msimtf.dll 을 입력한뒤 엔터를 누른다.

그럼 무언가 성공했다고 메시지가 뜨지 않는가?

그렇다 시스템에서 이파일을 제거하는것이다.

Ctfmon.exe파일과 관련되는 dll 파일하나를 더지우자.

2.

다시한번 시작 -> 실행

Regsvr32.exe /u msctf.dll 을 입력한뒤 역시 제거가 되었다는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주자.

이걸로 ctfmon.exe관련 파일은 모두 제거되었다.

더이상 한글이 안쳐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지만 파일만 제거해주는것으로 끝날수는 없다.

레지스트리에서까지 확실하게 지워주자.


3.

시작->실행-> regedit 를 치고 엔터

그럼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뜨는데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경로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에서 Run을 클릭한후 오른쪽 창을보면 여러 키가 있는데 거기서 ctfmon.exe을 지우도록 한다.

이걸로 시스템에서 깨끗하게 문제가 해결되었다.

약간의 리소스도 확보하고 문제도 해결하고~

이거야 말로 일석 이조~